동물의료센터 및 임상교육관 신축 설계공모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광주캠퍼스 내)

대지면적

2,700㎡

건축면적

1,690.65㎡

연면적

6,096.02㎡

건폐율 / 용적률

62.62% / 225.77%

규모

지하1층, 지상4층

발주처

전남대학교

HUG STATION 

포근한 자연으로 감싸안은 치유의 쉼터를 만들다..

계획대지는 전남대학교 서문을 통과하여 농과대학 특유의 여유로운 분위기를 지나 수의과대학 주변으로 펼쳐진 너른 녹지를 마주하며 시작된다. 공원처럼 펼쳐진 외부공간은 새로이 자리잡게 될 동물의료센터의 치유공간과 수의과대 클러스터의 구심점 역할을 충족시키며, 차량 주접근에 따른 남서측 정면을 취하면서도 여러 방위에서 다양한 표정을 가지는 수의과 클러스터의 상징적인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본 프로젝트는 땅과 건물, 그리고 내외부 공간을 치유라는 하나의 통합된 시각으로 바라봄으로서, 의료센터의 중심에 자연을 담은 중정을 두어 반려동물과 사람들이 교감을 나누는 것으로부터 출발하게 되었다.

중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나뉘어진 교육행정동과 의료동은 명확하게 기능이 분리됨과 동시에 감염 및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저층부에 배치된 대형강의실은 선큰가든과 어우러져 언제나 학생들이 모일 수 있는 수의과대 클러스터 교류의 중심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최상층의 부유하는 듯한 연구실험영역은 의료시설과 분리되어 독립된 임상교육관으로 기능하고, 전면부에서 인지되는 상징적인 프레임은 따뜻하게 감싸안아주는 형태로 동물의료센터 전체를 감싸돌며, 잘게 나뉘어지는 분절을 통해 동물병원의 다소 무거운 이미지에 경쾌함을 부여하도록 하였다.

동물의료센터의 기존 주변녹지공간은 자연과 호흡하는 치유공간으로 탈바꿈함으로서 언제든지 반려동물과 반려인들이 자연 속에서 교감할 수 있는 평온한 공간이 될수 있도록 하였으며, 기능에 따라 놓여진 공간들은 흐르는 듯한 하나의 켜로 연결되어 전체를 하나로 엮어줌으로서 수의과대 클러스터의 캠퍼스와 공존하는 연속적인 치유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작은 생명에게 사랑을 나누어주고 함께하는 삶의 가치를 돌이켜 볼 수 있는 치유의 쉼터가 되어나가길 바래본다..